본문 바로가기
ADHD 전문지식

ADHD의 원인들

by sunnyroo 2023. 11. 6.

ADHD의 원인

ADHD는 일반적으로 노르에피네프린과 도파민의 사용과 생성 관련된 과정에서 신경학적 기능 장애의 결과로 주장되고 있지만 확인된 원인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유전자와 환경사이의 상호 작용을 포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

ADHD는 74%의 높은 유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ADHD가 74% 유전적 요인에 기인한다는 것은 다양한 유전자 변형 중에 ADHD를 가질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ADHD를 가진 아이들의 형제자매들은 ADHD가 없는 아이들의 형제들보다 3~4배나 더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성은 도파민 기능과 관련 있고 ADHD는 낮은 도파민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많은 유전자는 도파민 신경전달에 직접적인 영양을 미칩니다.

도파민 수용체의 7가지 반복변형은 도파민에 의해 유도되는 억제효과를 증가시키고 ADHD와 관련 있습니다.

 

유전적 변이가 진단 도구로 사용되려면 더 많은 연구가 되어야 합니다

희귀 유전적 변이는 장애 발생 가능성이 훨씬 높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ADHD와 더 관련성 있는 임상적 의미를 보여 줍니다

그러나 단일 유전자가 ADHD를 예측하지 않기 때문에 진단 도구로서의는 제한적입니다

자페스팩스럼은 일반적인 수준과  드문수 준 모두에서 ADHD와 유전적 중복을 보여줍니다.

 

 환경적

유전학 외에도 환경적인 요인들이 ADHD를 유발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임심 중 알코올 섭취는 ADHD나 그와 같은 증상으로 태아 알코올 스펙트럼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특정 독성물질 납, 폴리염화 바이페닐에 노출된 아이들은 ADHD와 유사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중 담배연기에 노출이 되면 중추신경계 발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ADHD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임신 중 니코틴 노출은 환경적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매우 낮은 체중의 출산, 조산 그리고 방치, 학대 또는 사회적 박탈 또한 임신 중 , 출생 시, 그리고 유아기에  특정 감염이 위험을 증가 시킵니다. 외상성 뇌손상을 입은 어린이의 최소 30%로가 나중에 ADHD에 걸리고 약 5%가 뇌손상 때문입니다

소수의 어린이들에게서 인공 식염료 또는 보존제가 ADHD또는 ADHD유사 증상의 유병율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에 민감한 어린이에게만 적용 될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증이나 알레르기가 ADHD증상을 악화 시킬수 있습니다.
 
저칼륨성 감감과 다자극 환자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ADHD)진단을 받기도 하는데 감각과다는 경구용 글루콘산칼륨으로 치료 할 수있다고 합니다.
 
2019년도에 코호트연구 결과에서 3세~5세아동중에 하루 영상시청이 30분미만인 아동에 비해 2시간이상이 아동이 ADHD에 충족할 위험이 7.7배 증가했음을 발견했습니다.
 
중국 우시에서는 2020년도1월에 42개유치원에다니는 3~6세아이들 중에 하루 1시간 이상 영상에 노출되는 아이들이 ADHD가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자폐스펙트럼 장애 발달과 유사하다는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2015년도에는 ADHD진단을 받은 아동과 청소년의 침실에 텔레비젼과 영상보는 사간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했을때,
대상자 59%가 침실에 텔레비젼을 가지고 있었고 평일 평균 2시간 이상 시청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021년 7월, 수면의학에서는10~12살 프랑스아동 374명 대한 연구를 했는데 부모는 아침 , 오후 , 저녁시간동안 영상시청하는 습관을 검사했으며 이연구에서 침실에 텔레비젼이 있는 대상자는 수면방해와 ADHD증상이 더 컷으며, 저녁 영상시청은 더 큰 수면방해와 관련이 있으며, ADHD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ADHD 전문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의 진단  (0) 2023.11.07
ADHD의 뇌구조  (1) 2023.11.06
ADHD의 외상및 자살위험과 IQ  (0) 2023.11.06
ADHD의 동반질환에 대하여  (1) 2023.11.04
ADHD의 징후  (0) 2023.11.03